안녕하세요 아더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쌀쌀해 몸을 웅크려 다닐 정도로 쌀쌀한 날씨입니다. 근육이 긴장하고, 좀 있으면 길도 미끄러워서 넘어져 다치기 쉬운데요. 뼈가 약해져 스펀지처럼 구멍이 송송 뚫린 골다공증 환자에게는 사소한 충격도 골절로 이어지기 쉽죠. 세계적으로 50세 이상 여성 3명 중 1, 남성 5명 중 1명은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경험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위험한 건 엉덩이 쪽 고관절입니다. 최근 10년간 고관절 골절 환자는 두 배나 증가했는데 1년 이내에 환자 5명 중 1(20%)은 몸이 쇠약해지거나 합병증 등으로 사망했습니다. 척추 미세 골절이나 손가락 피로 골절 등도 흔하죠. 

골다공증은 증상이 없는 병입니다. 뼈에는 신경이 없어 골다공증으로 약해져도 통증이 없고, 그래서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골다공증은 노인 질환이라고 아는데 요즘은 젊은 골다공증 환자도 많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경우, 특히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강직성 척추염처럼 류마티스 질환을 앓는 환자는 전신에 염증 반응과 치료제로 쓰는 스테로이드 때문에 뼈가 약해지기 쉽습니다..

골다공증은 미리 알기 어려운 만큼 경각심을 갖기 어렵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온라인 골다공증 위험도 게산기입니다. 세계골다공증재단(IOF) 대한골대사학회가 만든 '한국인을 위한 골다공증 위험도 체크리스트'가 그것인데요.이번에는 온라인 골다공증 체크리스트의 면면을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골다공증 위험도 체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접속 URL http://riskcheck.iofbonehealth.org/ko

1. 60세 이상입니까?

골다공증 위험은 나이에 따라 증가합니다. 특별한 임상적 위험 요인이 없더라도, 60세 이상의 여성 또는 70세 이상의 남성은 다음 건강검진에서 뼈 건강에 대해 상담해야 합니다.

2. 50세 이후에 뼈가 부러진 적이 있습니까?

가벼운 낙상(서 있는 높이에서)으로 뼈가 부러진 적이 있다면 골다공증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한번 부러진 뼈는 새로운 골절의 주요한 위험 요인이며, 향후 2년 동안 골절 위험이 가장 큽니다.

3. 저체중입니까?

체질량지수(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 BMI) 19 미만이면 골다공증의 위험 요인입니다. 저체중 상태는 폐경기 이후와 유사하게 청소년기 및 성인 여성의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출 수 있고, 이로 인해 골다공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쇠약한 사람은 골절 위험이 더 높습니다.

4. 키가 줄었습니까?

성인 키가 4cm 이상 줄어들면 골다공증 척추 골절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척추 골절이 통증을 동반하지는 않으므로 자신이 척추 골절인 줄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5. 가족력이 있습니까?

부모가 대퇴골 골절을 겪은 경우 그 자녀는 골다공증 발병과 골절 위험이 클 수 있습니다. 부모 중 등이 굽은 사람이 있거나 강한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다면, 이 점도 골다공증 발병 위험도가 높다는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6. 골다공증 연계 질환

일부 질환은 골다공증 및 골절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습니다. 이는 2차성 골다공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태에 따라 낙상 위험도 커질 수 있으며, 이는 골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골다공증 연계 약물

특정 치료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뼈 손실량이 증가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골절 위험이 커집니다. 일부 치료제는 또한 낙상 위험도 높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뼈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8. 과음하십니까? 흡연자입니까?

과음은 뼈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잦은 낙상 사고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골절 위험을 높입니다. 현재 흡연자이거나 과거에 흡연하셨다면, 흡연이 뼈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숙지하십시오.

모든 과정이 끝나면 자동으로 골다공증 위험도가 계산돼 나옵니다. 이메일 주소를 넣으면 체크 결과를 메일로도 받을 수 있어요. 보이지 않는 위협 골다공증, 미리미리 알고 대비하시길 바랄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