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더입니다. 하나의 병을 가리키는 두 가지 표현이 있습니다. 서양에서는제왕의 병'(The Disease of Kings) 그리고 병의 제왕(the King of Diseases)’, 동양에서는 팔다리의 뼈마디가 아픈 것이 마치 범에게 물린 것과 같다고 해 '백호풍(白虎風)', '백호 역절풍(白虎歷節風)'이라 불렀죠.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통풍입니다.

통풍은 혈액 속 '요산'이란 물질이 많아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요산은 특히 관절에 쌓이기 쉬워 손가락, 발가락(엄지발가락에 통풍 초기 증상 나타나는 환자가 90% 이상입니다), 어깨, 무릎 같은 관절이 아픈 것이죠. 환자 10명 중 9명이 남성입니다. 한참 활동해야 할 40~50대 비율이 40% 이상으로 가장 높고요.

 

통풍에 식습관이 중요하다는 건 이제 상식으로 통합니다. 요산은 세포가 음식으로 섭취한 핵산(퓨린)이 대사 되며 만들어지는 부산물입니다. , 퓨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중 요산 농도가 증가하고 통풍 위험이 커집니다. 퓨린은 고등어나 꽁치처럼 등 푸른 생선이나 동물의 내장, 해산물, 소고기-돼지고기 등 고기 풍부합니다. 이런 음식은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이겠죠. 몸에 좋다고 알려진 콩, 버섯에도 퓨린이 많습니다(조심조심하세요). 퓨린이 적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 시리얼, 과일, 채소 등입니다. 의외로 커피(달달한 다방 커피 말고요)도 통풍 위험을 낮추는 음식입니다. 하루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안 마시는 사람보다 통풍 위험도가 60%가량 낮았어요. 비타민C도 도움이 됩니다.

통풍은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도 잘 나타나는데요, 요산이 많은 데다 배출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술 중에서 맥주가 퓨린 함량이 가장 높아요. 국내 연구진이 주종 별 퓨린 함량을 따져봤더니 맥주는 42.26∼146.39, μmol/L로 약주(8.2~40.41 μmol/L), 막걸리 (11.71~ 24.72 μmol/L), 레드와인(6.03~17.9 μmol/L)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우리나라 맥주나 해외 맥주나 똑같이 높았고 (국내 vs 해외 맥주, 77.6 vs. 78.3 μmol/L) 알코올 도수와도 연관성이 없었습니다. 증류주인 소주나 고량주, 위스키는 퓨린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어쩔 수 없이 마셔야 하면 맥주 대신 소주가 낫겠죠.

한국에서 흔한 주류의 퓨린 농도.pdf
0.14MB

그렇다고 맥주는 나쁘고 소주는 괜찮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통풍 환자의 90%는 요산이 소변 등으로 잘 빠져나가지 않는배출 저하형환자입니다. 술이 요산을 많이 만들진 않아도 요산 배출을 막으니 어떤 종류건 간에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술에 곁들이는 안주가 고기나 생선처럼 퓨린이 높은 음식이라는 점도 꼭 기억하세요. 덮어놓고 마시다 보면 통증에 잠 못 이루는 밤이 찾아올 테니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